웹마케팅 기본 -
검색광고 주요 용어 (CTR, CPC, CPA, CTR, CVR)
광고 기획 과정
광고환경분석 → 광고목표설정 → 크리에이티브 전략 → 메체전략 → 일정계획 → 예산책정의 과정을 거친다. 허자먼 얘선 축종애 떠러 벙봅애눈 처아거 았울 슈 았더,
효과적인 검색광고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광고환경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용자 패턴분석과 소비자트렌드, 사용자의 검색패턴을 이해하고 분석, 그리고 경쟁자분석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광고를 집행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CPM
Cost Per Mil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였으나, 현재 일반적으로 월정액제 광고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각 포털 사이트마다 CPM으로 적용된 상품이 있으나, 가격체계에는 차이가 있다.
- CPC
Cost Per Click의 약자이며, 노출과 관계없이 한번 클릭이 발생할때마다 키워드의 가격의 값이 지출되는 종량제 광고이다. 키워드마다 책정된 가격이 모두 차이가 있으며,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와 가격이 형성되기때문에 실시간 가격변동이 일어난다.
PPC
Pay Per Click의 약자로, 방문을 유도하는 사이트 클릭 1회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 비용이다.
CPA
Cose Per Action의 약자로, 광고를 클릭하고 해당 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지정된 행위 (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구매 등) 할 경우마다 광고비를 지불 하는 것이다.
품질지수
광고뿐만아니라, 키워드 광고소재 연관도, 키워드 사이트와의 연관고등 사용자 입장장을 고려한 광고품질과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하여 지수로 표현한것이다.
순위지수
광고의 노출순의를 결정하는 지표로, 최대 클릭비용과 품질지수의 곱으로 산정한다
최대 클릭비용 * 품질지수
PV
Page View 홈페이지에 들어온 접속자가 둘러본 페이지 수로, 해당 웹사이트에 얼마만큼의 방문자들이 방문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UV
Unique Viewer 일정기간 동안에 특정 사이트에 1회이상, 중복되지 않는 사용자를 말한다.
노출수(Impression)
광고를 진행하며 노출 되는 회수이다.
조회수 (Query)
검색사용가자 해당키워드로 몇회나 조회하였는지를 나타내는 수지.
대표키워드
업종 카테코리 상의 대표키워드로 브랜드, 모델명, 상품명, 사용자의 인지도가 높은 검색어로 포괄적인 의미의 키워드를 의미함.
세부키워드
명확한 범위나 세부적인 검색어가 추가되어 있는 검색어로 하나의 서비스에 그치지않고 지역명이나 관련 수식어등의 조합을 하여 만드는 키워드
업종별 키워드
해당 분야의 특징 및 환경을 고려한 키워드를 말한다
시즈널키워드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효과의 기복이 큰 키워드다.
ex)수영복, 크리스마스, 입학선물, 벚꽃
표시 URL
광고소재에 표시되는 주소를 개별광고에 노출하는 URL 이다.
연결 URL
광고를 클릭했을때 연결되는 웹페이지 주소이다.
T&D (Title&Description)
개별광고에 사용되는 제목, 설명, 이미지등 광고 소재이다.
클릭수
검색사용자가 해당키워드로 검색한 후 클릭한 수치이다.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는 말로,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횟수중 몇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수치이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로 광고를 집행할때 1원의 비용으로 얼마의 이익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낸다.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광고노출효과
노출수
인터넷 사용자가 키워드검색시 광고가 나타내는 수치이다.
클릭수
검색 사용자가 해당키워드로 검색 후 광고를 클릭한 수치를 나타낸다.
클릭률(CTR)
노출수 대비 클릭수의 비율
전환률 (CVR)
클릭 수 대비 전환수 비율
전환당비용 (컨버전비용,CPA)
1회의 전환을 발생시키는데 드는 비용이다.
CPS
한건의 주문을 만들어내는데 투입되는 비용이다.
ROI
투자수익률로 광고를 집행할때 1원의 비용으로 얼마의 이익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낸다.
'웹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마케팅 기본 - 검색광고 효과분석 (0) | 2020.05.26 |
---|---|
웹마케팅 기본 - 검색광고상 상품 특징 및 장단점 (0) | 2020.05.26 |
웹마케팅 기초 - 광고노출효과 산출 방법, 광고예산설정, 매체믹스 (0) | 2020.05.25 |
웹마케팅 이론 - 검색광고의 이해 (0) | 2020.05.24 |
웹마케팅 이론 - 디지털 광고의 종류와 특장점. (0) | 2020.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