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케팅 기본 - 검색광고상 상품 특징 및 장단점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광고구조 등록 - 키워드선택 - 입찰관리 - 광고소재작성 - 확인 으로 구성된다.
광고 구조는 계정 - 갬페인 그룹 - 키워드/소재로 구성됨.
키워드는 대표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로 분류.
광고 등록 후 사이트와 광고를 검수하는 프로세스 진행 후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소요된다.
종량제(CPC) 상품
- CPC광고는 광고를 클릭할 경우에만 과금되는 방식의 상품이다. 노출이되어도 클릭이 되지 않으면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상품이다.
- 구매 가능성이 높거나 전환가능성이 높은 클릭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다양하고 구체적인 세부키워드를 사용할 수록 타겟이 명확하기 떄문에 효율성이 높아진다.
- 다양한 영역에 노출 가능하며 카카오의 경우는 네이트, Bing등 다양한 영역에 노출 될 뿐만 아니라, PC 및 모바일에 다양한 매체에 노출된다. 네이버의 경우에도 다양한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어 모바일 콘텐츠의 다양한 매체영역에 노출 된다.
- 자유로운 게재/중지로 광고의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하고, 실시간 광고 수정 선택 가능으로 광고의 효율성은 높아진다.
- 일예산 설정으로 예산을 초과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갑작스런 이슈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 상위순위에 노출되기 위해 품질지수 관리가 중요.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 순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지수 관리로 노출순위를 높일 수 있다.
- 클릭률이 높아지면 광고효과가 같이 상승되지만 광고비가 증가할 수 있으며 광고비를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
정액제(CPC/CPT) 상품
정액제 광고는 단위시간에 고정순위에 노출 되는 상품으로 실시간으로 변동외는 CPC 상품과는 달리 일정기간동안 노출순위를 유지할수 있는 특징이 잇다.
- 고정된 광고비 지급으로 입찰가 노출순위 결정.
- 시즌성 키워드나, 정보성 키어드의 경우 갑작으런 클릭수로 CPC를 진행했을경우 많은 광고비를 지불하여야 하나 정액제인 상품의 경우 고정된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 효과적임.
- 키워드 수에 따라 비용증가
- 위치 선점을 위한 경쟁치열
매체별 검색광고 상품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 :
네이버 검색광고는 CPC 상품의 사이트 검색광고, 클릭초이스, 파워컨텐츠 , CPT 상품인 브랜드 검색으로 운영된다.
브랜드 검색은 7~90일 기간 동안 자유롭게 광고기간을 선택할 수 있고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 최상단에 노출되며 다양한 이미지와 함께 노출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네이버에는 다양한 검색광고가 존재하며, 사이트 검색광고는 네이버의 검색광고의 대표상품으로 내부 외부에 다양한 영역에 노출되며 CPC상품이다. 브랜드 검색은 브랜드와 연관성 높은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해당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통합검색결과 최상단에 노출되는 콘텐츠형 검색광고 이다.
카카오 검색광고 상품 :
다음은 20~40대 여성의 구매력이 높은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다.
- 네이버에 비해 검색량은 낮으나 더 낮은 가격으로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많은 클릭을 받아 높은 효과를 가지는 특징이 있다. 클릭스 등록으로 네이트, Bing 주요 사이트에 동시에 노출 된다.
카카오는 네이트와의 제휴로 카카오 상품인 클릭스 프리미엄링크가 daum, nate, bing 주요 포털 사이트에 동시 노출 되는 장점이 있으며, 검색광고는 기워드 검색이 검색결과를 노출하고 CPC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PC컨텐츠는 검색광고와 배너광고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키워드 기반의 텍스트형 배너광고와 다음외부 컨텐츠 네크워트 영역에 노출 된다. 다음과 제휴를 맺은 매체의 해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컨텐츠가 연관도가 높을 수록 클릭스 광고도 함께 노출된다.
네이트 검색광고 상품
- 네이트 검색광고는 상품바로가기, 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스폰서 박스로 운영된다.
- 스페셜 링크와 스폰서 박스는 전략적제휴로 운영되며 네이트 검색광고 등록으로 다음에 동시에 노출되며. CPT 방식으로 운영된다.
- 스페셜 링크는 이미지가 노출되어 주목도가 높으며 최대 100자의 문구등록이 가능하다.
- 스폰서 박스는 검색결과화면 우측상단에 이미지와 함꼐 노출되어 주목도가 높으며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등 홍보 문구 등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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