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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마케팅

웹마케팅 이론 - 검색광고의 이해

웹마케팅 이론 - 검색광고의 이해 및 정의 광고의 장단점.

 

 

검색광고의 정의 : 

잠재고객들을 자사 웹사이트로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검섹엔진 마케팅, 검색엔진광고, 키워드 검색 등으로 불린다. 검색광고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로 점색하는 유저들에게 광고주의 사이트를 노출 시키는 광고 기법을 말한다. 

 

 

 

검색광고 동향 : 

온라인 광고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점유율을 증가시키고 있다. 

특히 검색광고는 배너나 이메일 광고보다 늦은 2002년부터 도입되었다. 하지만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기존 광고시장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다양한 광고들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검색광고는 종량제 방식으로 클릭당 비용이 지불되는 CPC 광고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검색광고 참여 주체 : 

검색광고 참여는 광고주 검색광고 서비스업체, 포털, 광고대행사 4개의 업체를 들 수 있다. 

 

광고주 : 광고를 위해 서비스업체에 자신의 계정을 만들고 키워드를 구매하여 광고소재와 함께 자사사이트를 연결하고 연결페이지를 등록하여 광고를 진행 할 수 있다.

광고대행사 : 광고주를 모집하고 광고를 집행대행하여 수수료를 받는 비지니스 모델을 가진다. 검색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당 수준의 노하우가 필요하며, 광고주들에게 의뢰를 받아 전략을 짜고 집행하게 된다. 

 

검색광고 서비스업체 : 여러 포털들과 제휴하여 검색 페이지 최상단이나 일정 영역에 광고 검색을 노출할 자리를 확보 후 광고주들에게 판매한다. 

 

포털 : 검색페이지에 광고할 자리를 마련하여 카카오, 네이버 등 검색광고 서비스 업체와 판매계약을 하는것이다. 사용자가 키워드 검색을 할 경우 검색결과 페이지에 광고들을 노출 한다. 

최근 네이버는 자사 검색광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사 사이트 및 다른 서비스 사이트와 제휴를 통해 검색 광고 노출영역을 높이고 있다. 카카오와 네이트 역시 전략적으로 제츄하여 검색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검색광고의 특징 : 

 

장점

  • 세분화된 타겟팅이 가능하다 - 고객이 키워드 검색을 하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되기 때문에 설명과 함꼐 구매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분화된 타겟팅이 가능하다. 

  • 배너광고 대비 저렴하게 운영할 수 있다. - 배너광고에 비해 저렴하게 광고를 운영할 수 있다. 소액으로 광고를 운영하려는 회사 광고주에게 효과적이다.  

  • 계정 관리 시스템을 통해 키워드를 관리하여 광고운영이 탄력적이다. - 계정관리 시스템을 통해 키워드를 관리하고 그에 맞는 운영전략을 이요할 수 있다. 시스템에서는 광고의 게재, 중지, 수정을 자유롭게 하며, 필요에 따라 해당 광고 타이틀 연결 URL이 언제든 수정 가능 하기때문에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수정 후 반영되는데에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 하다. 

  • 어떤 포털과 어떤 키워드로 언제까지 얼마의 비용을 지용할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 포털 사이트를 설정하였다면 어떤 키워드로 얼마의 비용을 지불할지 시간까지 선택하여 광고를 진행 할 수 있다. 배너나 이메일광고와는 달리 어떤 키워드를 선택할 것인지 설정하여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 

  • 종량제광고(CPC)의 경우 클릭에 대해서만 과금되어 효율적이다.- 종량제 광고는 클릭당 비용이 추가되는 형태이다. 상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가 클릭할 경우에 과금되기 때문에 효율적인데, 이러한 특성으로 모든 잠재구매고객이 아니라 구매할 가망이 있는 고객을 유입시켜 클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광고효과를 즉시 환인 할 수 있다. - 시스템을 통해 관리가 되기때문에 어떠한 경로로 유입되어 광고관리가 되는지 실시간으로 광고 효과를 보고, 문제가 있다면 광고전략을 수정할 수도 있다.

  • 노출순위가 광고품질에 따라 달라진다. - 최대클릭비용의 광고 품질 지수나 광고평가 지수를 더하여 노출 순위가 결정된다. 광고의 품질 지수나 평가 지수 관리를 통해 최대클릭비용으로도 높은 순위를 유지하는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다. 

 

단점

  • 부정클릭 발생을 방지 하기 어려워 경쟁사에서 반복적으로 클립하면 광고효과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다.

  • 검색광고의 경쟁이 심화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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