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마케팅

웹마케팅 이론 - 디지털 광고의 종류와 특장점.

 

디지털광고란?

디지털광고 개념 

디지털 광고란 고객들의 마음과 그들의 시간을 사기위해 유무선 웹사이트나 온/오프라인 연동을 통해 메세지를 전달 하는 행위를 말한다. 

 

 

 

 

 

디지털 광고의 특징, 장점 

 

경제성 : 제한된 예싼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때 적은 예산으로 다양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다. 

효과 측정 : 광고 클릭률, 참여율, 회원가입률, 구매전환율등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어떤 경로를 통해 구매하게 되는지도 체크할 수 있어 효과분석에 용이하다. 

매체력 : 기존 신문등 매스미디어의 접촉률은 하락하고 있으나 인터넷 이용률은 지난 10년간 무려 30%이상 증가했다. 

상호작용성 : 기존 광고와 구분되는 부분은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적극적인 참여와 빠른 피드백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잘 맞는 광고 이다. 

엔터테인먼트 :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고 행동자체에 많은 요소가 가미되어있다. 소비자가 흥미 있어할 만한 것들을 제시하여 관심을 유도 하는 기법도 디지털 광고에서는 가능하다. 

 

 

 

 

디지털 광고의 특징, 장점 

 

인터넷 배너광고 :

인터넷 홈페이지에 띠모양으로 만들어 진행하는 광고

특징 :

처음에는 단순한 현수막과 같은 모양에서 시작되었으나 요즘에는 동영상, 플래시등 다양한 기업이 이용되고 있음.

웹사이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의 웹페이지로 연결하여 이벤트 참여 , 구매등을 진행할 수 있다. 

크기에 제한이 있고 진행하는 모든정보를 보여줄수는 없다. 디스플레이 광고 격이지만 검색광고에 비해 클릭률은 낮은편이다. 

 

 

 

리치미디어광고 : 

배너광고의 일종으로 jpeg. javascript, java 프로그래밍과 같은 신기술을 적용시킨 배너 광고를 말함.

특징 :

비디오, 사진, 애니메이션등을 혼합한 고급 멀티미디어 형식의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 배너 광고와는 차이가 있다.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이미지가 변하여 주목도, 클릭률, 기억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검색광고 : 

광고주가 구매한 키워드를 소비자가 검색했을 시 소비자 눈에 가장 잘 보이는 일정 위치에 광고주의 광고내용을 보여주는 형식이다. 키워드를 검색하기 때문에 키워드 광고하로도 함.

특징 :

검색광고는 해당키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잠재고객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기 떄문에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선택한 특정키워드에 의한 시장세분화가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광고 클릭과 높은 연결이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클릭시마다 키워드 값이 지출되기 때문에 과다한 광고비로 이어질 수 있는 단점 또한있다. 

 

 

컨텍스트광고 : 

검색광고의 종류로 웹페이지 콘텐츠에 어울리게 올려주는 광고를 말한다. 

특징 :

검색광고나 소비자의 성별, 연령, 직업과 같은 정보에 맞는 맞춤형 광고이며, 자신의 관심사와 연관된 내용이기 때문에 몰입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텍스트광고 : 

하이퍼링크를 통한 텍스트 기반의 광고

짧게는 20~50자 까지 비교적 간단한 카피로 진행되는 광고 이다. 

특징 :

이미지는 광고로 인식하기 때문에 저항감이 있지만 텍스트는 정보로 인식하는경우가 있어 저항감이 비교적 낮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광고 단가가 다른 광고에 비해 낮아져 광고비 부담이 적다. 

 

 

 

막간광고 :

인터넷 페이지가 이동하는 짧은 시간동안 띄우는 광고를 말함.

특징 : TV에서 다음 프로그램으로 넘어가는 동안 TV광고에 착안하여 인터넷에 적용한 광고이다. 

새로운 페이지가 나오는 시간을 기다리는 지루한 시간에 광고가 나오기떄문에 주목률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이메일광고 : 

개인 이메일을 통해 전달되는 마케팅 광고를 말한다. 

특징 : 매체에서 보내는 광고는 자사 회원에게 보내기때문에 정확한 타켓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제휴광고 :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웹사이트등 제휴를 맺은 광고주의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특징 : 광고의 형태는 배너광고형태, 블로그 글속에 해당 광고를 넣는 형태등 다양하다. 

블로거가 광고 활동에 의해 광고주의 구매등을 발생시키면 보상을 받는 형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