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은 가장 기본적인 부분만 지켜도 심플한 퀄리티를 뽑아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디자인 편집 구성 요소
레이아웃
문자, 기호,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사진등의 구성요소를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전달력, 가독성 주목성, 심미성 등을 높임.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 type와 graphy의 합성어로 문자를 이용한 디자인을 의미한다.
- 글자 및 글꼴, 가독성을 포함하고 그것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부분을 말함.
- 타이포 그래피 구성요소
- 글자체의 선정 및 글자 크기,
- 글자위치
- 글자 간격 (letter-spacing)
- 줄간격 (line-spacing)
- 각 줄의 길이
글꼴 (fonts)
명조체 : 바탕체, 본문 기본서체, 여성적이고 섬세함, 우아한 폰트
세리프체 : 글짜 끝 부분에 돌기가 있는 서체
고딕체 : 돋움체, 남성적이며 힘이 있는 서체.
산세리프체 : 돌기가 없는 서체
디자인의 요소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한다고 지각 되는 요소
디자인 개념요소
점 : 위치만 가지는 요소, 선의 한계 또는 교차.
선 : 속도감, 방향, 강약, 면의 한계
면 : 2차원 적인 요소, 입체의 한계 또는 교차,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
입체 : 면이 이동한 자취 또는 면의 집합, 형태와 깊이를 가지고 있음.
디자인 시각요소
실제로도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형태 : 3차원 요소로 점, 선, 면 등이 연장되거나 발전 변화되는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 지는 조형 디자인이다.
크기 : 길이, 폭, 깊이, 높이등 측량 가능
색채 : 물체에 빛이 닿게 될때 반사되는 파장, 투과 굴절에 의해 표현된다.
질감 : 촉각, 시각 물제를 만졌을때의 느낌
빛과 명암 : 빛은 가시광선, 자외선, 명암은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디자인의 원리
균형 (Balance)
물리적인 구조와 색체에서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대칭 : 안정적이고 통일감이 느껴짐, 딱딱한 느낌.
비대칭 : 양쪽이 같지 않은 상태, 자유롭고 활동적.
비례(Proportion)
분포, 면적, 길이 등의 대비 관계
황금비례 : 사각형에서 가로, 세로의 비율이 1: 1.16184
디자인의 로고등 사례에서 보면 황금비례를 고려하여 디자인된 로고들의 굉장히 많은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안정감을 주는 비율이다.
율동 (Rhythm)
규칙적인 특징을 반복하거나 교차하는데서 오는 움직임.
시각적으로 규칙적으로 연속될떄 생기는 원리
동세 (Movement)
방향, 각도 등을 강조하거나 과장하여 움직임을 표현하는것.
강조(Accent)와 대비(Contrast)
강조 : 일부요소를 다르게 표현하여 단조롭지 않게 만든다.
대조 : 서로 다른 영역이 대립되는 것.
통일(Unity)과 변화(Variety)
통일 : 하나의 규칙으로 단일화
변화 : 일부에 변화를 주는것
조화(Harmony)
부분과 전체사이에 안정된 관련성을 지니며 이질감없이 보이는것.
동일과 변화, 균형감이 안정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디자인의 발상
모방디자인 : 형태, 기능을 그대로 모방하여 디자인하는것.
수정디자인 : 형태의 일부만 수정.
적응디자인 : 새로운 용도, 형태를 창조
혁신디자인 : 새로운 용도, 형태 기능을 창조하는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법
브레인 스토밍법 : 일정 주제에 소수의 인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는 방법이다.
시네스틱법 : 2개 이상의 것을 결합 하는 것으로 제품과 가장 유사한 것을 참고하여 개선책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고든법 : 브레인스토밍과 비슷하지만 집단적으로 발상을 전개하며 키워드만 제시하여 주는 것.
광고 매체 종류
4대매체 : TV, 신문, 잡지, 라디오
TV광고 :
영향력이 매우 크며 반복광고 효과가 높다. 광고시간대 선별이 가능하며 시청자의 반응을 빠르게 벌 수 있다.
광고로서의 짧은수명과 비용이 비싸며 시청률에 따른 영향이 매우 크다.
신문광고 :
신뢰성, 경제성
신뢰도가 높은것이 가장큰 장점이며 넓은 독자층을 확보, 지역적 광고에 적합하다. 하지만 매체로서 짧은 수명 독자를 선택할 수 없으며 다른 광고나 기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잡지광고 :
매체로서의 긴 생명력, 컬러인쇄 효과가 좋고 특정광고대상 선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신문과 동일하게 짧은 수명에 가격이 비싸다.
라디오 광고 :
신속한 광고 전달이 가능하며, 장소에 제한이 없으며 반복정인 광고에 적합하다 하지만 광고로서의 짧은 수명,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는 어렵다.
DM광고 :
우편을 통해 행해지는 광고. 고객대상을 선정하여 발송하여 친밀감을 조성할 수 있다. 하지만 주목성과 오락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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